본문 바로가기

해수어 열대어 기르기 - 드디어 물고기 분양 받아 우리 집 수조로 데려왔어요

fruitmaker_과일쟁이 2025. 1. 11.

해수어를 기르기 위해 수조를 구매하고 약 10일가량이 지났어요. 그동안 물잡이도 하고 수조가 깨진 것(실제로 깨진 건 아니었어요.) 같이 물도 세보고 이런저런 일을 겪고 이제 드디어 물고기를 분양받을 수 있는 물상태가 되었어요. 그래서 동물나라 수족관 안양점으로 아이들과 함께 다녀왔어요. 어떤 물고기가 우리 집 수조로 들어와 함께 지낼 수 있을까 기대하는 마음을 가득 품고 출발했어요.

 

크라운피쉬-니모-크리너 쉬림프-수질 적응하기
귀여운 니모 두 마리와 함께 생활 할 크리너 쉬림프

 

드디어 꿈에 그리던 물고기를 우리집으로 데려왔어요

사장님께 이런저런 문의를 하고 '초보자도 키울만한 물고기가 어떤 게 있을지?', '기본적으로 같이 수조에 세팅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는지?'를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을 했어요. 여기에 가기만 하면 왜 이렇게 욕심이 날까요? 이것도 키우고 싶고 저것도 키우고 싶고 해초도 세팅해보고 싶고 욕심이 많아져요. 수조는 조그만데 욕심만 많다고 할까요? 제 욕심대로 조그만 수조 안에 이것저것 넣다 보면 물속 아이들이 힘들겠지요. 사장님께 여쭈니 저희 수조의 적정 물고기 수는 4마리라고 하셨어요. 그런데 물고기도 한 번에 4마리를 사다 넣을 순 없어요. 각 물고기마다 적응할 시간과 수조를 탐색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예요. 그래서 오늘은 두 마리를 먼저 데려가보기로 했어요.

해수어로 니모(크라운피쉬)를 선택한 3가지 이유

물고기는 무엇이 좋을까? 초보자가 편하게 키울 수 있는 물고기를 추천받아 봅니다. 사장님은 크라운피시를 추천하셨어요. 생명력도 강하고 운동성도 강해 새로운 환경에도 잘 적응하고 일단 무엇보다 외관이 이뻐서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는 어종이라고 하셨어요. 바로 애니메이션 '니모'에 출연하는 주황색에 흰 줄무늬 그리고 검정 포인트들이 있는 아주 귀여운 물고기였어요. 정식 명칭은 퍼큘라 크라운(percula clown)이라고 하네요. 이 아이들은 처음에 저희가 해수어를 기르기로 마음먹었을 때부터 후보군에 있던 어종이에요. 아이들은 귀여운 외모에 한 표를 주었어요. 

운동성이 좋은 물고기 확인하는 중이에요

 

해수어 새로운 수조 적응시키는 방법과 함께 키울 수 있는 생물

크리너 쉬림프-수질 적응하기-물 적응하기니모-크라운 피쉬-니모-수질 적응하기
니모와 새우의 수질 적응하기

추가로 더 좋은 수조 환경을 위해서는 수조를 잘 관리해주는 것과 더불어 수조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생물이 필요하다고 해요. 대표적인 생물로는 새우가 있어요. 그 이름도 클리너 쉬림프(cleaner shrimp)라고 하는 등에 붉은 포인트가 있는 귀여운 새우예요. 그래서 물고기 두 마리와 새우 한 마리를 함께 데려오기로 했어요. 수조에 물고기 밥을 주다 보면 물고기들이 미처 받아먹지 못하고 물속으로 가라앉는 것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새우가 깨끗이 먹어주어서 수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. 

 

튜브-수질 적응하기수조에 걸린 튜브-수질 적응하기-수질 맞추기
이런 튜브로 물을 흘려보내 수온 및 수질 상태에 적응시켜요

 

새로운 수조에 물고기를 적응시키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어렵게 느껴졌어요. 기존에 수족관에서 살던 해수와 함께 물고기를 넣어주시는데요. 이 물에 일정 시간을 놀게하면서 저희 집 수조에 있는 물을 조금씩 흐르게 해서 두 물이 자연스럽게 섞이도록 하는 방법이었어요. 약 30분 정도 물이 조금씩 흐르도록 밸브를 열어줍니다. 그동안 물고기들이 편안하게 놀도록 놓아두면 돼요. 새우는 조금 더 적응시간을 주라고 하셔서 40분 정도 같은 방식으로 적응시간을 주었어요. 새우가 물고기보다 조금 더 온도에 민감하다고 해요. 그래서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게 했어요.

수질 적응 완료-물 적응-크라운 피쉬
드디어 수조에 들어가는 물고기들


수조에 드디어 들어갑니다. 혹시 스트레스로 죽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넣어주었어요. 다행히 잘 헤엄치고 잘 놀더라고요. 이제 밥을 주는 것도 제법 잘 받아먹기도해요. 이제 쭉 적응시키며 다른 물고기 친구들이 오기 전까지 저희 집 수조에서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지켜봐 주면 돼요.

댓글